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고 노랑

[ncs 강의] NCS 기반 병원코디네이터를 위한 핵심 직무 능력 (에듀ㅍㅇ) 최종평가 정답/해설

by 련팡이 2021. 1. 15.
728x90

안녕하세요!
나랑노랑의 련팡이입니다 :)


수료했다는 증서입니다!
저는 이직을 준비중이여서 ncs 직업교육이 5개가 필요해서
접하지 못한 다양한 과정을 골라서 듣고 있습니다
근로자 내일배움카드를 이용했습니다! 자기부담금이 2만원이 넘지 않게 되어
부담없이 들을 수 있었네요~~~
'ncs 기반 병원코디네이터를 위한 핵심 직무 능력' 진행평과와 최종평가 올려드립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으로 수료하시길 바랄게요!
병원코디네이터라는 직업군에 처음 공부였는데 어렵지 않았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언제든지 댓글에 적어주시면 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직 성공하면 그 때 자세한 내용은 더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1. 보험유형에 따른 환자의 분류와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일반환자 - 건강보험에 가입 되어 있지 않거나 건강보험 환자라도 보건복지부에서 고시한 요양급여 기준에 열거되어 있는 비급여 질환자와 국민건강보험법에 의하여 급여가 제한되는 환자
2 산재보험환자 - 사업장 내 근로자가 업무수행 중에 그 업무에 기인하여 재해를 입은 화자로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적용 대상인 경우의 환자
3 자동차보험환자 -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 의한 책임보험 또는 종합보험에 가입된 차량으로 인한 부상을 당한 환자
4 민영의료보험 - 각 개인의 개별적 선택에 의해 보험회사에 가입하여 보장받는 개인의료보험으로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하는 부분을 제외하고, 환자가 미용치료 등의 목적으로 납부하는 의료비를 보상해주는 보험 상품

정답 : 4 , 해설 : 미용치료 등의 목적이 아니라 질병 및 상해로 인해 발생하는 의료비용(치료, 수술,입원,약) 중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하지 않아 환자가 내야 하는 의료비를 보상해주는 상품을 말한다.

2. 대기고객의 불만을 예방하기 위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고객이 어떻게 인식하는가보다 실질적인 대기시간에 신경을 쓴다.
2 대기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사전 진료 예약제를 적극 활용한다.
3 고객을 차별적으로 대한다는 부당한 대우를 느끼지 않도록 공정한 대기 시스템을 구축한다.
4 접수와 동시에 고객에게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서비스가 시작되었다는 느낌을 주도록 한다.

정답 : 1 , 해설 : 실질적인 대기시간에만 신경을 쓰기보다는 고객이 어떻게 인식하는가에 집중해야 한다.

3. 내원유형에 따른 고객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1 초진 고객
2 신환 고객
3 재진 고객
4 의료급여 고객

정답 : 4 , 해설 : 의료급여 고객은 의료보험 적용 유형에 따른 분류이다.

4. 병원코디네이터의 초진고객 응대서비스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병원을 처음 방문하는 만큼 낯설고 긴장된 심리상태임을 고려해 세심한 아내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친절한 응대가 매우 중요하다
2 절차와 예상 대기시간, 담당 의료진에 대한 사전 안내 등 병원에 대한 정보를 간단히 전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행정적인 절차를 빠른 시간 내에 진행할 수 있도록 제일 먼저 안내한다.
4 고객의 요청이 있기 전에 화장실, 음료테이블 등에 대해 설명해주는 것이 좋다.

정답 : 3 , 해설 : 초진고객의 경우 행정적인 절차보다는 고객의 증상에 따른 문의가 먼저 이루어지는 것이 좋다.

5. 고객접접(MOT) 관리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고객이 처음부터 끝까지 경험하는 과정을 염두에 두고 각 단계로 나눈다.
2 각 접점에서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모니터링하여 개선해 나간다.
3 고객만족의 영향을 미치는 부분을 중요성에 따라 빠짐없이 나열한다.
4 개선안과 실천방법 등을 작성해 보고 메뉴얼을 만들고 처음 한번만 교육한다.

정답 : 4 , 해설 : 개선안과 실천방법 등을 작성, 각 방법에 대한 메뉴얼을 만들고 지속적으로 숙지, 교육을 한다.

6. 진료예약제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환자가 편리한 시간대에 진료를 받을 수 있다.
2 중증환자의 집중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3 병원 이용률을 극대화 할 수 있다.
4 내원 환자에게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정답 : 2 , 해설 : 진료예약제의 장점으로는 환자가 편리한 시간에 진료를 받을 수 있고 병원의 진료 능력에 맞게 내원 환자수를 조정해 병원이용률을 높일 수 있으며 내원 환자에게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7. 병원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환자에 대한 예약정보를 기록할 때 필요하지 않은 것은?


1 현재 환자의 치료단계
2 현재 환자의 완치 정도
3 현재 환자의 치료 내용
4 현재 환자의 총 진료비

정답 : 4 , 해설 : 진료비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병원 예약 일지의 기록과는 상관이 없다.

8. 병원정보시스템에서 진료지원시스템에 해당하지 않는 업무는?


1 간호 업무
2 중앙공급실 업무
3 검사 업무
4 진단 업무

정답 : 4 , 해설 : 진단 업무는 진료업무시스템에 해당한다.

9. 상황에 따른 예약 부도 개선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중요한 수술이나 시술의 예약 취소는 특별히 시간을 비워두고 기다렸다는 것을 부각시키도록 한다.
2 상습적인 부도 고객이라면 부도에 대비하여 예약을 잡도록 하며, 사전에 전화로 직접 예약 이행을 확인하도록 한다.
3 예약을 하지 않고 오는 고객의 경우 예약 고객의 진료가 끝난 후 진료하고 다음 예약을 한다.
4 병원 사정은 고려하지 않고 예약하고자 하는 고객은 병원에서 가능한 시간에만 예약하고, 이를 수용하지 않는 고객은 예약없이 방문하도록 안내하고, 예약 고객의 진료가 끝난 후 진료하도록 한다.

정답 : 4 , 해설 : 병원 사정은 고려하지 않고 예약하고자 하는 고객은 다음과 같이 안내한다. 1번 예의를 갖추어 예약이 어려운 병원 사정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충분히 설명한다. 2번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약을 원하는 고객에게 예약시간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을 수 있음을 사전에 공지한다. 3번 본인 및 다른 고객에게 불이익이 갈 수 있음을 알린다.

10. 초진고객 정보수집 응대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불편하신 증상, 고객의 궁금증 위주로 먼저 질문하여 중요한 부분을 기록하며 듣는다.
2 소개자에 관하여 문의 후 소개자에 대한 긍정적인 메시지로 인사를 하는 것이 좋다.
3 진료에 대한 공포심이나 두려움이 있는지 먼저 체크한다.
4 증상이 많을 경우 코디네이터가 생각하기에 중요한 순서로 체크하여 의료진에게 전달한다.

정답 : 4 , 해설 : 증상이 많을 경우 고객이 호소하는 가장 불편한 증상 순서로 체크하여 진료 시 의료진이 참고할 수 있도록 한다.

11. 칼 알브레히트의 고객가치 4단계의 순서가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1 기대가치 -> 희망가치 -> 기본가치 -> 미지가치
2 기본가치 -> 기대가치 -> 희망가치 -> 미지가치
3 미지가치 -> 희망가치 -> 기대가치 -> 기본가치
4 기대가치 -> 기본가치 -> 희망가치 -> 미지가치

정답 : 2 , 해설 : 칼 알브레히트의 고객가치 4단계는 1단계 기본가치, 2단계 기대가치, 3단계 희망가치, 4단계 미지가치의 순서이다.

12. 실제적인 대기시간 관리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예약제도를 구축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2 혼잡하거나 한가한 시간을 미리 알려주어 일정 시간대에 혼잡하지 않도록 한다.
3 먼저 도착한 고객이 먼저 서비스를 제공받는다는 원칙이 지켜지도록 한다.
4 당일 내원하는 고객의 진료는 예약제가 우선이므로 다음 내원을 안내한다.

정답 : 4 , 해설 : 당일 내원하는 고객이더라도 예상 대기시간을 안내한 후 고객의 양해가 있을 시에는 바로 진료접수를 도와드리는 것이 좋다.

13. 요양급여 대상에서 제외되는 비급여 항목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업무 또는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경우
2 신체의 필수 기능개선 목적이 아닌 경우
3 질병, 부상의 진료를 직접목적으로 하는 경우
4 보험급여 원리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정답 : 3 , 해설 : 질병, 부상의 진료를 직접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급여 항목에 해당한다.

14. 자동차보험회사가 교통사고 환자의 진료비 청구, 심사, 조정하는 업무를 위탁한 기관은?


1 보건복지부
2 국민건강보험공단
3 건강보험심사평가원
4 자동차보험연합회

정답 : 3 , 해설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자동차보험회사의 진료비청구, 심사 조정 업무를 위탁 받아 수행한다. 이에 따라 의료기관이 청구한 진료비 청구내역 및 심사결과를 해당 보험회사에 통보하고 보험회사에서 진료비를 의료기관에 지급할 수 있도록 각각 구분 작성한다.

15. 병원 홈페이지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것은?


1 스팸성 글이 병원 홈페이지에 자주 올라와 있으면 고객들에게 홈페이지 관리가 부실한 병원이라는 부정적 이미지를 줄 수 있어 이를 즉시 차단하는 것이 필요하다.
2 병원 홈페이지에 병원의 이벤트 행사 후기나 봉사활동 등의 내용이 올라가면 고객들은 홈페이지를 외면하게 된다.
3 고객 문의 시 즉각적인 응대를 하지 않으면 고객은 다른 경쟁병원으로 이동하게 된다.
4 로그분석을 통해 고객의 요구상품 및 서비스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병원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활용할 수 있다.

정답 : 2 , 해설 : 정보로 가득 찬 홈페이지보다는 병원의 이벤트 행사 후기나 봉사활동 등을 통해 느낀 감동을 에세이 형식으로 작성하여 올리게 되면 고객들은 오히려 더 큰 관심과 방항을 보일 수가 있으므로 이를 잘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16. 접수와 수납, 전화응대와 예약업무, 고객 안내가 주업무인 코디네이터를 무엇이라 하는가?


정답 : 리셉션 코디네이터

<해설>
-리셉션 코디네이터 : 접수와 수납, 전화응대와 예약업무, 고객 안내
-서비스 코디네이터 : 대기실 환경관리 및 서비스 품질관리, 대기고객응대 및 각종 서비스 업무
-진료 코디네이터 : 의사와 진료팀 간의 원할한 중재, 진료 전후 및 치료 중간 서비스 업무, 의료진 스케줄 관리
-상담 코디네이터 : 진료 전, 후 상담업무 및 시술, 수술 스케줄 관리 및 고객관리 업무
-마케팅 코디네이터 : 의료시장 문석 및 경쟁병원 분석, 온라인 오프라인 마케팅 기획 및 실행
-재무 코디네이터 : 병원의 재무관리, 세무 및 보험관리 업무
-통역 코디네이터 : 외국인 고객와 의료진 간의 원할한 의사소통을 유도, 외국인 고객관리 업무

17. 신환의 반대말로 내원한 병원에 환자의 정보가 등록되어 있는 고객을 무엇이라 하는가?


정답 : 구환

<해설>
구환이란 내원한 병원에 환자의 정보가 등록되어 있고 해당병원에서 진료를 받은 경험이 있는 환자를 말한다.

18. 관계마케팅의 일환으로서 고객정보를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 확대, 개선함으로써 고객의 만족과 충성도를 높이고, 기업 및 조직의 지속적인 운영, 확장, 발전을 추구하는 고객과 관련된 제반 프로세스와 활동을 말하는 용어는?


정답 :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CRM)

<해설>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CRM)는 관계마케팅의 일환으로서 고객정보를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 확대, 개선함으로써 고객의 만족과 충성도를 높이고, 기업 및 조직의 지속적인 운영, 확장 발전을 추구하는 고객과 관련된 제반 프로세스와 활동을 말한다. 의료서비스에서의 CRM은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여 그들이 편리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고객을 평생고객으로 만들어 지속적인 의료서비스의 이용과 장기적인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의료서비스 제공자의 고객 관련 제반활동과 시스템을 말한다.

19. 각 단계별로 치료 절차와 와치 정도에 따른 과정을 도식화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정답 : 진료흐름도

<해설>
진료흐름도는 각 치료과정을 설명하는 것으로, 각 단계별로 치료 절차와 완치 정도에 따른 과정을 도식화한 것이다.

20. 병원정보시스템 중 DSS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정답 : 의료결정 지원 시스템

<해설>
병원 정보 시스템은 이용 범위에 따라 또는 이용자가 누구이냐에 따라 크게 업무 처리 시스템(TPS : Transaction Processing System)과 의사결정시스템(DSS : Decision Support System)으로 구분된다. 이중에서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은 병원의 기획 활동, 사업 계획 ,재무 계획 및 통제와 같은 관리적 의사결정과 임상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써 경영자 정보 시스템(Executive Supporting System)이 사용된다.




에듀ㅍㅇ 강의 최종평가 입니다!
저는 내일배움카드를 활용했어요~
궁금하신건 언제든지 질문주세요ㅎㅎ
시험 잘 지시길 바랍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