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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고 노랑

[ncs 강의] 핵심만 콕! 바로 쓰는 사무행정 실무 에듀ㅍㅇ 진행평가 정답 & 해설 (02020302 사무행정)

by 련팡이 2021. 3.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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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나랑노랑련팡이예요
저는 ㅇㄷ퓨어에서 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해서 강의를 들었어요!
ncs강의 전사원의 필수역량 - 꼭 알아야할 회계 & 재무 관리 강의 구요!
진행평과 최종평가 답과 해서 올려놓을게요ㅎㅎ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진행평가>

 

1. 기안 작성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명확하게 작성한다.
2 정확하게 작성한다.
3 전문용어(한자, 영어 등)를 활용하여 작성한다.
4 성실하고 예의 바르게 작성한다.

정답 : 3번
해설 : 기안 작성시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도록 한자나 영어의 전문용어 사용은 지양한다.

2.문서를 작성할 때 주의해야 하는 사항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문서는 쉽고 효율적으로 작성하고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2 문서의 보안을 위해 문서를 확인하는 장소를 제한한다.
3 문서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문장을 짧게 끊어 쓰지 않는다.
4 문서는 의사소통의 한 방법이기 때문에, 최대한 친근하게 작성한다.

정답 : 1번
해설 : 문서는 어디서나 열람할 수 있기 때문에 문서 내용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게 작성해야 한다. 문장은 최대한 간결하고, 한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짧게 끊어 작성한다. 문서는 공식적인 의사소통의 한 방법이기 때문에 정중하게 작성해야 한다.

3. 사내문서의 유형을 잘못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명령(지시) 문서 : 명령서, 지시서, 계획서 등
2 보고문서 : 기획서, 상신서 등
3 연락문서 : 업무연락서, 조회문서, 의뢰문서, 회답문서 등
4 기록문서 : 의사록, 사원카드, 인사기록, 장표류 등

정답 : 2번
해설 : 보고문서는 일보, 출장보고서, 조사보고서, 일계표 등이며, 기획서, 상신서 등은 명령문서이다.

4. 문서 작성의 기본원칙에 대해 잘못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잘못된 부분이 생기지 않도록 최대한 자세히 정리한다.
2 문서의 정확성을 기해야 한다.
3 문서는 누가 읽어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어야 한다.
4 제목만 보더라도 내용을 확인할 수 있게 작성해야 한다.


정답 : 1번
해설 : 문서는 간결하게 핵심 부분만 명확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5. 본문 작성 방법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제목은 문서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 용어로 명확하게 표시한다.
2 제목을 작성할 때 문서의 성격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의뢰, 조사, 통보 등 용어 사용이 가능하다.
3 문서에 첨부되는 건이 있을 때는 본문이 끝난 다음 붙임의 표시를 한다.
4 문서의 내용이 긴 경우에는 서술식으로 자세하게 설명하여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정답 : 4번
해설 : 문서의 내용이 긴 경우에는 서술식보다는 항목으로 구분하여 알아보기 쉽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6. 업무 문서의 분류에 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1 업무 문서의 분류는 문서관리에서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작업 단계이다.
2 문서의 분류는 분장업무의 특성 및 문서의 종류와 양을 감안하여 분류한다.
3 부서장의 결정에 따라 합리적인 업무 분류가 선행되어야 한다.
4 문서는 업무 기능별로 3차까지 분류함을 원칙으로 한다.

정답 : 3번
해설 : 업무 분서의 분류는 부서장 중심으로 부서원의 전원합의하에 합리적인 업무 분류가 선행되어야 한다.

7. 문서관리 절차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구분은 문서 분류법에 따라 문서를 분류하는 것이다.
2 편철은 분류된 문서를 100매 기준으로 문서철에 묶는 과정을 의미한다.
3 보관은 문서보관 규정에 따라 분류한 파일을 일정기간 서류함에 보관하는 것이다.
4 보존은 보존기간에 맞게 캐비닛, 또는 문서고 등에 보존,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답 : 1번
해설 : 구분은 문서 중 편철해야 할 문서를 선별, 정리하는 것을 의미하며, 문서를 분류하는 것은 분류이다.

8. 문서의 보관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문서의 보관방법은 집중식, 분산식, 절충식 관리 등이 있다.
2 집중식 관리는 문서 분실의 우려가 없으나, 어느 부서든지 이용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3 분산식 관리는 각 부서에서 문서를 직접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4 절충식은 정부나 대기업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정답 : 2번
해설 : 집중식 관리는 분실의 우려가 없으며 어느 부서든지 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9. 자료(데이터) 수집에 대해 잘못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데이터 수집은 의사결정이나 문제해결이 필요할 때 사용된다.
2 필요한 데이터를 모을 수 있는 원천을 데이터베이스라고 한다.
3 데이터원은 1차 데이터와 2차 데이터로 구분된다.
4 1차 데이터는 원래의 연구 성과가 기록된 데이터를 의미한다.

정답 : 2번
해설 : 필요한 데이터를 모을 수 있는 원천을 데이터 원(sources)이라고 한다.

10. 자료(데이터) 분석의 단계에 대한 설명을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데이터는 변수에 대한 분포가 어떠한지 파악되어야 한다.
2 데이터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방법으로는 아노바 분석이 사용된다.
3 통계 기법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조사 목적에 맞는 기법을 선정해야 한다.
4 변수에 대한 분포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빈도 분석이 활용된다.

정답 : 2번
해설 : 데이터의 타당성은 요인분석을 통해 실시한다. 아노바 분석은 평균비교시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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